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 T마스터

인생의 기본값

by HNB하늘빛 2023. 9. 14.

 
 
 인생의 기본 값이 고통과 노력인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 노력 하는 것이 당연한 사람, 시간을 잘 쓰는 사람, 주변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
인생의 기본값이 편안함과 안락함, 게으름인 사람과는 함께 하고 싶지 않다. 불평 불만이 많은 사람, 동기도 의욕도 없어 함께 있는 사람에게 에너지를 줄 수 없는 사람과는 함께 있는 것도 편하지 않다.
와이프를 보면 엄청 깔끔하다 청소나 빨래같은 집안일 뿐만 아니라, 도장에서의 업무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의 부모님과 많이 닮아 있음을 느낀다. 아마도 어렸을 때부터 봐 왔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이겠지 생각이 든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라는 진부한 말이 거쳐가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데이터가 쌓이면서 진리다 라는 생각으로 바뀔 것 같다.
 관원중에 머든 열심히 하는 아이가 있다. 발차기든 품새든 겨루기든 그냥 열심히한다 잘하지 못한다 이 친구는 공부도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 하는데 그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을 뿐, 이 아이는 커서 확실 할 수는 없지만, 지 밥벌이는 하고 살 것이다. 공장을 다니던, 사무직을 하던 이 친구의 인생의 기본값은 고통과 노력이기 때문이다. 마음의 큰 변화가 없는 이상 그렇게 살것이다.
요즘 도장에서 의지가 없는 아이들을 보는게 쉽지 않다. 중학생 시절이 지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든 가정이든 먼가를 악착같이 노력해본 과정과 기억이 없었지 않았나 싶다 아니면 엄청 잘하고 싶은 무언가가 없는 것이 아닌가 움직이게 하는 동기가 없었던 것이 아닌가 나도 잘 모르지만 그럴거 같다. 아이들을 많이 보면 유전자도 중요한데, 가정환경이 아주 중요함을 느낀다. 도장에서는 태권도를 통해 꿈을 만들고 키우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다른 직업군이나 전공은 도장에서 할 수 있는건 견뎌내는 인내심과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 정도 줄 수 있지 않을까, 운동을 어느 강도 이상 꾸준히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운동의 장점이다.
마흔을 기다려온 나에게 오십은 중요한 인생의 목표가 된다. 현재보다 더 무르익은 겸손함과 통찰력은 나와 가족 모두를 위해서 중요하다. 
여튼 인생의 기본값은 아주 중요하다. 옛날에는 먹을게 없어 굶어 죽었는데 요즘은 멍~하니 있다가 굶어 죽는다. '니들 그렇게 있다가 죽는다?'